[관람평, 리뷰] 앨리스와 보이지 않는 도시들, 제3회 대한민국연극제 - 대전



제3회 대한민국연극제의 개막작은 해외 초청작으로 스페인 극단의 “앨리스와 보이지 않는 도시들‘이다. 어릴 적 읽어 우리가 알고 있는 루이스 캐럴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현대적으로 해석하여 자유롭게 만든 작품이다.



극은 대사가 극도로 절제되어 대부분의 표현은 몸짓과 소품, 공간 활용과 음악 및 음향, 영상 등으로 이야기를 이끌어갔다. 그러다 보니 연극보다는 오히려 마임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이번 작품에서 눈길을 끌었던 것 중 하나는 그간 전면에서만 들려오는 소리(음향효과)에만 익숙했던 기존 공연과 달리 360도 사방에서 들려오는 입체음향은 나름 신선한 느낌을 주었다. 이를테면 새의 날갯짓이 단순히 무대 전면에서만 들려오는 것이 아니라 관객이 앉아있는 객석을 중심으로 뒤에서 앞쪽 대각선 방향으로 움직이거나 관객을 한 바퀴 휘감는 듯한 효과는 매우 좋았다.



또한 사라진 앨리스를 찾기 위해 객석 뒤에서 나타난 배우들은 관객이 앉아 있는 객석을 마치 앨리스가 사라진 공간처럼 활용하면서 극의 무대를 무대로 한정하지 않고 객석까지 확장하여 관객 모두가 마치 사라진 앨리스를 함께 찾고 있는 극 속의 배우처럼 만드는 재미도 선사하며 공연장 전체를 무대 공간화했다.





반면 몇 줄 안 되는 대사를 번역한 자막은 스크린에 글자의 줄이 어긋나는 바람에 오히려 관람을 극도로 방해했다. 연극제 관계자의 이야기로는 이 문제가 리허설 때 나타나 해결하고자 했지만 결국 공연 때까지 풀지 못했다고 한다. 노력에도 잡지 못한 문제라고는 하지만 극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만한 자막이라는 생각도 들지 않아 오히려 관람만 방해했다.



공연이 끝나고 같이 관람했던 분들의 의견은 호불호가 극명히 나뉘었다. 도대체 무슨 얘기인지 이해를 못 하겠다는 의견과 나름 신선한 재미를 주어 보기 좋았다는 의견이 대략 반반이었다.



개인적으로는 재미있게 관람한 극이었다. 다만 이번 대한민국연극제의 해외 초청작으로서 작품이 가진 장르적 정체성에 대해서는 의문이 든다.




- Vocali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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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대전공연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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